[전자책] 타이베이의 오래된 것들
Excel로 만든 온라인 Zine, 4,000원. (2024년 11월 발행)
『타이베이의 오래된 것들』
안녕하세요, 작은배 소신입니다. 11월 14일부터 22일까지, 대만 타이베이 7박 8일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듣던 대로 음식이 맛있고 사람들이 친절한 도시였습니다. 하루에 만 오천 보 이상씩 걸었고, 발가락에 물집이 5개나 생겼어요. 그만큼 부지런히 몸과 마음에 많은 것을 담고 돌아왔습니다.
강단과 소신은 어딜 여행가도 '책 공간'을 찾아다닙니다. 타이베이에서도 갖은 검색력을 동원해 작고 큰 독립책방, 헌책방을 돌아다녔는데요. 언어는 완벽하게 통하지 않지만, 책이 가득한 공간에 들어서는 신비로운 기분은 늘 같았어요. 이번에는 특별히 책과 더불어 차, 빈티지, 사워도우처럼 오래된 것이 가득한 공간을 탐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행 중 만난 타이베이의 오래된 것들. 혼자 알기 아까워서 정성껏 목록으로 정리했습니다. 정보를 분류별로 모아 보기 쉬운 툴이 무엇일지 고민하다가 Excel(구글 스프레드시트)을 선택했어요. 넓은 종이 위에 사진을 오려 붙이고 손 글씨를 적어넣는 마음으로 추천 공간을 나열했는데요. 그 마음이 꼭 Zine을 만들 때와 비슷하더라고요. 그래서 Excel-Zine이라 이름 붙였습니다.
Excel-Zine 소개
- 종이로 만드는 Zine을 온라인에서 Excel을 사용해 구현하는 실험입니다. Excel-Zine 사용법은 자료 안에 포함되어 있으며, 모바일보다 웹에서 보기에 적합합니다.
- '오래된 것'이 있는 타이베이의 27개 공간 소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책·헌책·차·빈티지·사워도우). 원하는 '오래된 것'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공간 목록이 나타나면서 Zine의 모습이 시시각각 변합니다.
- 공간마다 가까운 지하철역, 휠체어 접근성, 구글맵 링크, 소개글이 적혀있습니다.
- 모두 강단과 소신이 직접 방문한 장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