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타이베이의 오래된 것들

Excel로 만든 온라인 Zine, 4,000원. (2024년 11월 발행)

[전자책] 타이베이의 오래된 것들

『타이베이의 오래된 것들』

안녕하세요, 작은배 소신입니다. 11월 14일부터 22일까지, 대만 타이베이 7박 8일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듣던 대로 음식이 맛있고 사람들이 친절한 도시였습니다. 하루에 만 오천 보 이상씩 걸었고, 발가락에 물집이 5개나 생겼어요. 그만큼 부지런히 몸과 마음에 많은 것을 담고 돌아왔습니다.

강단과 소신은 어딜 여행가도 '책 공간'을 찾아다닙니다. 타이베이에서도 갖은 검색력을 동원해 작고 큰 독립책방, 헌책방을 돌아다녔는데요. 언어는 완벽하게 통하지 않지만, 책이 가득한 공간에 들어서는 신비로운 기분은 늘 같았어요. 이번에는 특별히 책과 더불어 차, 빈티지, 사워도우처럼 오래된 것이 가득한 공간을 탐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여행 중 만난 타이베이의 오래된 것들. 혼자 알기 아까워서 정성껏 목록으로 정리했습니다. 정보를 분류별로 모아 보기 쉬운 툴이 무엇일지 고민하다가 Excel(구글 스프레드시트)을 선택했어요. 넓은 종이 위에 사진을 오려 붙이고 손 글씨를 적어넣는 마음으로 추천 공간을 나열했는데요. 그 마음이 꼭 Zine을 만들 때와 비슷하더라고요. 그래서 Excel-Zine이라 이름 붙였습니다.

타이베이의 오래된 것들 엑셀 진

Excel-Zine 소개

  • 종이로 만드는 Zine을 온라인에서 Excel을 사용해 구현하는 실험입니다. Excel-Zine 사용법은 자료 안에 포함되어 있으며, 모바일보다 웹에서 보기에 적합합니다.
  • '오래된 것'이 있는 타이베이의 27개 공간 소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책·헌책·차·빈티지·사워도우). 원하는 '오래된 것'을 선택하면 그에 맞는 공간 목록이 나타나면서 Zine의 모습이 시시각각 변합니다.
  • 공간마다 가까운 지하철역, 휠체어 접근성, 구글맵 링크, 소개글이 적혀있습니다.
  • 모두 강단과 소신이 직접 방문한 장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