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안 하면 정말 망할까?
3개월간 작은배 인스타그램 운영을 임시 중단합니다.

안녕하세요, 작은배 강단과 소신입니다.
앞으로 3개월간 작은배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을 그만둡니다. 그 대신, 인스타그램 바깥에서 작은배 활동을 홍보할 방법을 찾아다닐 예정입니다.
독립적이고 자유로운 생활을 꿈꾸는 창작자로서, 대형 SNS 플랫폼을 벗어날 방법을 오래전부터 고민해 왔습니다. jagunbae.com 구독자를 모으고, 팟캐스트 '강소팟'으로 생각을 기록해 온 것도 이런 노력 중 하나였어요. 하지만 작은배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은 중단할 엄두가 나지 않았습니다. 뒤처지다가 잊힐 것 같다는 불안감이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그래서 일단 실험해 보기로 했습니다. 과연 인스타그램을 벗어난 작은배는 순항할 수 있을까요? 두려운 마음도 듭니다. 눈에 띄고자 발버둥 치지 않으면 아무도 쉽게 발견하지 못할 작은 회사니까요. 동시에 무척 설레기도 해요. 팔로워와 좋아요로부터 멀어졌을 때 작은배가 어떤 모습으로 존재할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플랫폼 안에서 어떻게 경쟁할지 고민하는 대신 이곳저곳 직접 찾아다니면서 우리를 알린다면, 작은배에게 어떤 변화가 생길지 기대되고요.
어쩌면 3개월 후에 "인스타그램 없이는 힘들겠네요, 허허."라는 말과 함께 멋쩍게 돌아올지도 모릅니다. 그럼 어떤가요? 시도만으로 의미 있는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 믿어요. 인스타그램 밖에서 겪는 시행착오를 계속해서 기록할 예정입니다. 3개월 후, 기록을 잘 정리해서 공유하겠습니다.
프로젝트를 시작하며, 작은배 친구들에게 부탁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주변 지인들에게 작은배 프로젝트를 알리고 참여를 권해주세요. 인스타그램보다 작은배 친구들의 추천이 훨씬 더 강력하다고 믿습니다. 그리고 혹시 작은배 홍보 방법에 관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메일 답장 혹은 작은배 방명록으로 언제든 알려 주세요.
설레는 마음으로 프로젝트의 시작을 알릴 수 있는 건 452명의 작은배 구독자님 덕분입니다. 늘 그래왔듯, 작은배 소식은 구독자님께 메일로 가장 먼저 알려 드릴게요.
늘 감사드립니다.
강단과 소신 드림.
· 모든 문의와 협업 제안은 작은배 메일 hey@jagunbae.com 로 보내주세요. 빠르게 답장하겠습니다.
· 프로젝트를 함께하는 로그아웃아일랜드 친구들이 프로젝트에 관해 쓴 글을 확인해 보세요.
- 길보트·어므므 우두머리 길영배
- 커피가게 우리는 호연지
- 세잔
- 써니 써머
- 고창범
- 카페는 단단하고 사장은 물렁해요
- 읽고 보고 쓰는 소정
- 지키미 일러스트
- 순천의 귤이집사 오승헌이외다
- 강평화
- 포레스트
- 12가잇지
- lee
- 박영자
- 3등항해사
- 힌지와 래리의 미니홈피𓂃🏡𓈒 𓂂𓏸
- 온돌
- Conrad
- 우리는 김영삼
- 마음의 실루엣 ✨🚶♀️⋰˚★ 마실
- 당신의 영양제, 양영재입니다(찡긋)
- 놀이기지 명화슈퍼
- Nani
- 지구별
- 고민혜 a.k.a 미네코 ⋰˚ ✴︎
- Sangha Park
- 옆에 있는 사람들 ^^~***
- 송슬옹
- papered
- 영록
- eyeun
- 각하
- 홍혜민
- byminseok.com
- 한쪽가게
- 영하
- 서로
- 해송
- 무아
- 친구 멀리서 응원하는 친구
- (재밌는 닉네임 구상중…)
- 오후여섯시의고양이
- 정현지
- 몬타나 하나
- 시골 프리랜서 언니 여여네
- 샐리
- 까후맘
- 지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