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능 채수 레시피
풍부한 감칠맛을 위한 서양식 채수 만들기.
채수는 국물 요리의 맛을 한 단계 높여주는 고마운 재료입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채수를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드문데요.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필요한 재료가 많고 조리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CHEESYLAZY는 채수를 사용합니다. 맹물로 만든 요리는 충분히 간을 하더라도 '감칠맛'이 부족하기 때문이에요. 정성껏 우린 채소 국물은 조미료도 서러워서 울고 갈 만큼 풍부한 감칠맛을 냅니다.
육수의 종류가 다양한 것처럼 채수에도 종류가 있는데요. 이 레시피는 스프, 스튜 등 서양식 요리에 잘 어울리는 채수입니다. 한 번쯤은 냉장고에 있는 채소를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그럴 때 끓여두면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만능 채수 레시피
재료 : 양파 2개, 당근 1개, 마늘 10쪽, 대파 200g, 큰 감자 1개, 표고버섯 3개, 월계수잎 3장
1. 준비한 재료를 큼직하게 썰어둡니다. 푹 끓이기 때문에 작게 썰 필요가 없어요.
2. 예열한 냄비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양파와 마늘을 10분간 볶아줍니다. 이 때 소금 간을 해주세요. 잘 볶은 채소는 날 것보다 향이 더욱 강합니다.
3. 나머지 모든 재료를 넣고 5분 더 볶아줍니다.
4. 물 3L를 넣어줍니다.
5. 보글보글 약 2시간 끓여줍니다. 넘치지 않게 잘 지켜봐 주세요.
6. 2시간 후, 체를 이용하여 액체만 걸러내고 충분히 식힌 후 냉장보관하여 사용합니다.
재료 (채수 ~1.6L)
- 양파 2개 220g
- 당근 1개 160g
- 마늘 10쪽 50g
- 대파 200g
- 큰 감자 1개 185g
- 표고버섯 3개 75g
- 월계수 잎 ~3장
- 올리브유
- 소금
- 물 3L
순서
추가 정보
- 보관 기간이 5일 이상이라면 냉동보관을 추천합니다.
- 다른 음식에 더해지는 용도이기 때문에 채수를 맛보았을 때 살짝 싱겁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